• Q87.상담 받을 때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    A.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신분증*을 지참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.
    방문 전에는 서민금융 통합콜센터(1397번)로 연락하시면 더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 

    다만, 상담 목적 등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    *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 등
  • Q86.상담 받을 때 작성해야 할 서류가 복잡한가요?
    A. 복잡하지 않습니다. 센터 방문 시 서류 안내 함께 작성 방법에 대한 지원도 병행합니다.
    작성해야 할 서류는 모두 센터에 구비되어 있으며, 팩스 수신, 신분증 복사 등도 센터에서 지원합니다.

    ※ 서류 작성 등과 관련한 대행 광고 주의
  • Q85.상담 절차가 까다롭나요?
    A.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시면 기초상담 후 바로 맞춤형 심층상담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  심층상담을 통해 여러 기관을 방문하실 필요 없이 자금지원, 채무조정, 취업지원 등을 한자리에서 종합 연계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   
  • Q84.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어디에 있나요?
    A.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전국 36개가 구축되어 있습니다.
    권역 설치개수 설치지역
    서울 6 중앙, 관악, 광진, 노원, 양천, 강남
    경기 9 인천, 부천, 고양, 성남, 수원, 안산, 안양, 의정부, 계양
    경상 10 부산, 사상, 울산, 창원, 대구, 구미, 포항, 거제, 안동, 경주
    충청 5 대전, 천안, 홍성, 청주, 충주
    전라 5 광주, 목표, 순천, 전주, 익산
    강원 4 강릉, 춘천, 원주, 속초
    제주 1 제주
    총 40개소
  • Q83.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새로운 기관인가요?
    A. 신용회복위원회, 국민행복기금(캠코), 서민금융진흥원 등의 각각의 공공기관 협업으로 한 자리에서 자금지원, 신용회복, 고용•복지 연계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.
  • Q82.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구축으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?
    A. 기존에는 서민금융지원 상품들이 산재해 있고 각 기관이 자사상품 위주의 지원만 가능하여, 나에게 맞는 서민금융지원 기관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. .

    하지만 지금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(36개소 구축)를 통해 진흥원, 신복위, 캠코 등 유관기관의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
    원스톱으로 채무조정 및 정책 자금지원 정보뿐만 아니라 민간 서민금융상품 정보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, 지자체, 고용·복지+센터 등과 연계를 강화하여 금융지원과 취업지원, 복지서비스 안내를 결합한 종합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  • Q81.대리인 신청 가능한가요?
    A. 바꿔드림론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셔야 하고 대리인에 의한 신청은 불가능합니다.
  • Q80.최근 6개월 이내에 고금리대출을 받은 사람은 신용보증 대상에서 제외되는지요?
    A. 최근 6개월 이내 고금리 채무를 받았다면 6개월 미경과 건에 대해서는 제외하고 6개월이 경과한 고금리 채무건 에 대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
  • Q79.현재 연체중인데 바로 상환하면 신청 가능한가요? 신용평가사에 반영되는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나요?
    A. 단기 연체일 경우(30일 미만의 연체) 연체 해소를 하면 신용평가사의 신용정보에 반영되기까지는 최소 2~3 영업일 정도 소요됩니다. 연체 해소사실이 신용정보에 반영되기 이전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며,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 또는 10일 이상 계속된 4회 이상 연체기록이 확인되는 경우 지원이 불가합니다. 연체금액 상환 후 최소 3개월경과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.
  • Q78.바꿔드림론 추가 신청이 가능한지요?
    A. 최초 신용보증 신청 당시 대출예정금액에 포함되지 않은 대상채무가 발생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된 경우 추가로 신규약정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추가 신규약정은 1회로 한정됩니다.
    ※ 인터넷 신청불가 (창구접수만 가능)